목차
- 이야기에 앞서
- 1. 대출 신청 관련 서류 - 본인
- 2. 대출 신청 관련 서류 - 회사
- 3. 대출 신청 관련 서류 - 부동산
- 4. 대출 처리 마무리 관련 서류 - 본인
이야기에 앞서
똑같이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울세보증금대출(줄여서 중기청)을 받더라도
본인의 조건 및 상황에 따라서 준비해야 할 서류가 다름을 미리 알아야한다.
나의 경우엔 회사 재직한지 1년 이상 되었고 이런 분들에겐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이다.
재직 1년 미만은 준비해야 할 서류가 다르다고 알고있다.
대출과 관련된 서류 준비는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.
첫 번째는 대출을 받기 위해, 입증해야 할 서류
(본인이 준비해야 할 서류, 회사에 요청해야 할 서류, 부동산에게 요청해야 할 서류)
두 번째는 대출 처리가 되고, 내가 계약한 집에 살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한 서류
1. 대출 신청 관련 서류 - 본인
모든 서류가 아마도 온라인 발급이 가능한데
나는 집 바로 근처에 행정복지센터가 있어 임대차계약서 확정일자 받을 땐 방문했다.
※ 모든 서류에 본인 주민등록번호가 표시되어야 한다.
서류명 | 참고 | 발급 URL |
주민등록등본 | 모든 서류 본인 주민등록번호 표시 | 정부24 |
주민등록초본 | 정부24 | |
가족관계증명서 | 정부24 | |
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| 정부24 | |
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 | 정부24 | |
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|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| |
임대차계약서 확정일자 | - | 행정복지센터 |
2. 대출 신청 관련 서류 - 회사
회사에 요청하여 발급받야 할 서류들인데
우리 회사의 경우엔 자체 개발한 ERP 를 사용 중이므로 재직증명서와 원천징수영수증을 쉽게 발급받았다.
주업종코드확인서, 사업자등록증은 회계팀이나 인사팀에 문의하면 된다.
원천징수영수증은 나의 소득을 증빙하기 위한 서류로 작년꺼 ~ 이번 달 월급 수령 전 월까지 발급 받아야하며,
모든 서류에는 회사 직인이 필수다.
※ 회사에서 발급받는 모든 서류에는 회사 직인이 필수다.
(EX) 2021년 9월 대출 신청하고자 한다면,
2020년 원천징수영수증과 2021년 1월 ~ 8월까지의 월급명세서가 필요하며
각 페이지마다 회사 직인을 찍어야 한다.
서류명 | 참고 | 발급 URL |
재직증명서 | 모든 서류 회사 직인 필수 | 회사 ERP |
원천징수영수증 | ||
월급명세서 | ||
주업종코드확인서 | 회사 회계팀 문의 | |
사업자등록증 |
3. 대출 신청 관련 서류 - 부동산
부동산 관련 서류는 계약할 때 알아서 챙겨주신다.
중기청 매물로 보면 공인중개사가 대출 내용을 더 잘 알고계신다.
서류명 | 참고 | 발급 URL |
임대차계약서 | - | 부동산 문의 |
등기부등본 | ||
보증금 5% 이상 납입 영수증 | ||
부동산 공제증서 | ||
집합건축물대장 | ||
중개대상물 확인 설명서 |
4. 대출 처리 마무리 관련 서류 - 본인
대출 처리가 되고, 내가 계약한 집에 살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한 서류가 필요하다.
첫 번째,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전입신고를 하고 그 주소로 발급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야 한다.
두 번째, 전입세대 열람 내역서를 발급받아야 한다.
※ 전 세입자가 이사할 집으로 아직 전입신고가 되어있는 상태일 경우에는
전 세입자가 빠지고 난 후 전입세대 열람 내역서를 발급받아 은행에 제출해야 한다.
서류명 | 참고 | 발급 URL |
주민등록등본 | 전입신고 된 주소 | 행정복지센터 |
전입세대 열람 내역서 | 전 세입자가 빠진 상태여야 함 | 행정복지센터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