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IT/정보보안기사

제 17회 정보보안기사 불합격/정보보안산업기사 실기 합격 후기 및 공부 방법

목차

  • 이야기에 앞서
  • 공부 방법
  • 첫 번째 불합격, 제 17회 정보보안기사/산업기사 실기 응시 후기
  • 첨부 파일(하트 누르시고, 댓글 적어주시면 공유 해드립니다.)
  • 자격증 관련 링크

이야기에 앞서

제 17회 정보보안기사 필기 합격 후기 이야기에 앞서 나의 배경 지식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자 한다.

어떠한 시험이든 합격률만 가지고 쉬운 시험이다 어려운 시험이다 천편일률적으로 나눌 수 없다고 생각한다.

왜냐하면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배경 지식, 이해력, 습득력 등등이 다르기 때문이다.

 

나의 배경지식에 대해서 설명하자면

 

전공 컴퓨터공학과 (하지만 보안과 관련된 과목을 수강한 경험이 없음)
경력 만 2년 (ERP 시스템 개발을 담당하고 있으며 보안 관련된 경력은 없음)
자격증 정보처리기사, SQLD, CCNA, 토익스피킹 Lv6

나의 불합격 점수는

 

  점수
제 17회       정보보안기사 실기 49.0
제 17회 정보보안산업기사 실기 75.0

공부 방법

나는 알기사 실기 인강을 수강하였다.

정보보안기사는 양이 방대하기로 유명한데 특히나 실기 인강은 총 139강으로 계획을 세워서 빨리 들어야한다.

 

 

① 인강 완강하기

4에는 인강 완강을 목표로 세웠었고,

평일에는 출퇴근 시간과 개인 시간을 활용하여 평균 8개, 주말에는 평균 6개 정도로 들었었던 것 같다.

인강이 너~무 많기 때문에 2배속으로 빠르게 흐름을 파악하려고 했다.

 

2배속 추천한다.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시간이 없다. 듣다 보면 적응된다.

 

② 이론 1회독 + 나만의 단권화 노트 만들기

5에는 이전 필기 시험 공부와 잦은 야근으로 번아웃이 걸려 자체 휴가 기간을 가졌었다.

 

 

좀 쉬고 난 후, 이론 1회독과 단권화를 했다.

분량은 앞, 뒤 양면 내용을 다 채워서 38장이 나왔다.

아직 문제를 풀어보지않아 자주 나오는 유형을 파악 못했지만 인강을 들으면서 강조하는 내용들은 모두 담아냈다.

 단권화는 필수다. 그렇게 해야 나의 생각을 글로 잘 풀어쓸 수 있다.

 

 

③ 알기사 실기 문제편 풀기

문제편을 보면 알겠지만 문제 옆에 년도와 시험 정보가 적혀있다.

나는 시간이 없어 산기와 기사가 적혀있는 문제만 풀었다. 이렇게만 풀어도 충분한 것 같다고 느꼈다.

암호학은 풀지 않았다.

 

 

④ 기출문제 풀기

기출문제 풀면서 시간 배분, 어떤 내용으로 채워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연습 등을 했었다.

 

나의 시험 전략은 단답형에서 4문제, 서술형에서 2문제, 실무형에서 1.5문제를 맞추고자 하였다.

 

단답형은 범위가 너무 넓고 또 나느 보안쪽 배경지식이 없었던터라 자신이 없었다. 그래서 12점이 목표 점수였다.

서술형은 이론이 탄탄하며 2문제는 맞출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다. 그래서 28점이 목표 점수였다.

실무형은 3문제 중에서 2문제를 골라서 풀면 되지만 난이도가 극헬이라고 들었고 그래서 반타작만 맞추자느 생각을 했다. 실무형을 버리면 합격을 못하기때문에 이러한 목표를 세웠던 것 같다. 그래서 21점이 목표 점수였다.

 

  배점 문항 수 점수
단답형 3 10 30
서술형 14 3 42
실무형 14 2 28

 

⑤ 법규 공부하기

알기사 인강이 너무너무 도움이 되었다.

알기사에서 제공하는 요점정리만 봤던 것 같다.

 

출퇴근 시간 등을 활용하여 이틀에 1 번씩이라도 속독으로 읽어야한다. 아~~주 많은 도움이 된다.

첫 번째 불합격, 제 17회 정보보안기사/산업기사 실기 응시 후기

나는 49.0 점으로 정보보안기사 실기에서 불합격했다.

정말 너무 아쉬웠던 시험이었다. 제일 어려운 파트였던 실무형이 쉬운 편이라 다 풀었기때문이다. (ㅠㅠ)

제 17회 정보보안기사 실기 시험에서의 변수는 법규 파트였다.

이번 시험에서 법규의 비중이 높았고, 변경된 법안이 처음으로 출제되었다. ^^

심지어 배점이 높은 서술형에서 2문제나 출제되었기 때문에 법규를 풀지 못했으면 무조건 떨어질 수 밖에 없다.

첨부 파일

1회 ~ 16회 정보보안기사 실기 기출문제(하트 누르시고, 댓글 적어주시면 공유 해드립니다.)

 

문제 구성은 단답형 -> 서술형 -> 실무형 입니다.

※ 오답도 있으니 공부하실 때 참고하세요.

출처 : 알테크[altech.tistory.com]

자격증 관련 링크